Laco

Marketing Consultant 사업 본부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Laco안녕하세요, 김민철이라고 합니다. 스포카에서는 라코라는 닉네임을 쓰고 있습니다. 2015년 8월에 입사해서 현재까지 근무하고 있습니다.

속하신 팀에서 어떤 업무를 하고 계시나요?

Laco현재 사업본부 전략팀의 서울 2팀에 속해 있고, 팀에서는 시니어급으로서 파트장 밑에서 직원 관리와 영업 매출 관리를 맡고 있습니다. 주니어 때는 아웃바운드를 많이 뛰었다면 현재는 관리나 업셀링 쪽 일을 더 많이 하고 있는데요. 경력이 쌓이면서 브랜드관리가 늘어나고 일반 로컬매장보단 데이터 관련 업무를 많이 맡게 됐어요. 특히 나이키 브랜드를 맡게 된 이후로는 언더아머 등 의류 쪽 매장이나 브랜드를 많이 담당하고 있어요.

소속된 팀은 어떤 일을 어떻게 하나요?

Laco주로 할당된 개인의 매출을 채우는 데 중점을 두고 일합니다. 오전에 주로 개인 사무 업무를 보고 오후에는 아웃바운드와 인바운드 관리에 집중합니다. 매주 수요일마다 '콜 미팅 데이'라는 주간 회의를 하곤 합니다. 영업 직군 특성상 얼굴을 보고 말할 시간을 내기가 힘들어서, 서로 노하우를 공유한다든가 특이사항이 있는 매장의 사례들을 공유하는 건 주간 회의 때 하는 편입니다.

여러분의 일과를 알려주세요.

Laco일과는 단순한 편입니다. 먼저 아침에 출근해서는 기본적인 사무업무를 마치고, 유관부서와 커뮤니케이션 사항을 공유합니다. 오후에는 보통 인바운드 미팅을 잡거나, 아웃바운드를 나갑니다. 저 같은 경우 관리 매장이 많고 각 업체마다 서로 다른 문의도 정말 많습니다. 제가 직접 매장에 나가 요구 사항을 듣고 근처 카페에서 업무를 마저 처리 하는 편입니다. 반면 주니어들은 아웃바운드 위주로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는 데에 포커스를 두고 있습니다.

스포카에 합류하게 된 이유는?

Laco학부 시절에 스타트업에 관심 많던 과 선배 한 분이 계셨는데 그분이 스포카라는 회사에 입사했다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그 선배가 제가 있던 전주에 출장 차 내려오셨는데, ‘영업은 힘들 것이다.’ 라는 막연한 생각과 달리 너무 재밌고 밝게 일 하시는 걸 봤어요. 그래서 스포카에 호감이 생겼고, 인턴으로 입사해 지금까지 일하고 있습니다.

제가 스포카에서 제일 좋아하는 건 수평적인 문화와 멋진 동료들이에요.

스포카에서 일하면 어떤 점이 좋은가요? 타기업과는 다른 스포카만의 특별한 기업문화는?

Laco제일 좋은 건 같이 일하는 사람들입니다. 회사에서 일한 이후로 직장동료 스트레스를 받은 적이 거의 없을 정도로, 서로 양보도 잘하고 협업이 잘 되는 편이에요. 최근 업무 환경은 미세먼지 때문에 좀 안 좋긴 하지만요. (웃음) 또 아웃바운드를 뛰다가도 꼭 회사에 복귀해야만 퇴근할 수 있는 회사들도 있는데, 스포카는 현장에서 바로 퇴근이 가능합니다. 일의 능률을 높이기 위해 타 회사와 목표나 수치 같은 것을 비교하는 분위기를 지양합니다. 우리 업무환경에 맞게, 좀 더 나은 아이디어가 있다면 그게 능률적이고 좋은 생각이라면 최대한 수용하는 분위기입니다.

업무를 진행하면서 보람을 느끼는 순간은 언제인가요?

Laco최근에 한 브랜드의 이슈를 점검하고자 대표님과 매장에 동행했는데, 매장 측에서 제 칭찬을 많이 해주셨습니다. 대표님도 계실 때 그런 말을 들으니 더 기분이 좋았어요. 일을 할 때 아무래도 협업하다 보면 내 업무 범위 밖의 부탁을 받는 경우가 많은데요. 원만한 관계 유지를 위해 그런 노력을 해왔던 지난날들이 다 보상받는 느낌이더라고요.

반면 가장 어려운 순간은 언제인가요?

Laco도도 포인트 서비스가 빠르게 성장하다 보니 고객의 니즈도 예전보다 스케일이 많이 커졌습니다. 제가 주로 담당하는 대형 매장의 경우 프로모션 문자도 한 번에 10만건씩 보내곤 하거든요. 그런 경우 발송 중에 문제가 생기면 수습하고 해결하는 데에도 시간이 걸려요. 대형매장이 아니더라도 꾸준히 2,3천명씩 보내는 매장에서도 메시지를 보내기 전에 좋은 아이디어나 가독성이 좋게 수정요청이 들어오곤 하는데요. 제가 정하는 단어나 문장들이 몇천명에게 나가는 거라고 생각하면 긴장도 되고 많은 책임감을 느낍니다. 최근에는 도도 내부에서도 메시지 발송 환경을 개선하고 커지는 고객의 니즈를 맞추기 위해서 노력하고 있습니다.

가장 기억에 남는 매장은?

Laco기억에 남는 개인 매장도 많긴 하지만, 지금은 나이키 브랜드 업체들이 기억에 남습니다. 이쪽 담당자분들과 아직도 끈끈하게 연락을 계속하고 있고, 담당한지도 거의 2년이 다 되어가네요. 어찌 보면 필요에 의해서 만나게 되었지만, 어느 순간부터는 동질감도 느껴지고 서로에게 득이 되는 윈윈 관계가 되어서 좋습니다.

직무를 수행할 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인가요?

Laco매달마다 주어지는 영업 목표값이 높다 보니 마음이 조급해지기 쉬운데, 여유를 갖는 마음가짐과 꾸준히 하는 것 두 가지가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예전에 <나는 남자다>란 프로그램에서 김제동씨가 했던 ‘사자가 강자인 이유는 사냥을 잘해서가 아니라 적들이 있는 가운데서도 배를 뒤집고 잠들 수 있기 때문에 강자다'라는 말이 굉장히 뇌리에 남았어요. 강자가 되기 위해서는 자신을 매번 몰아붙이는 것이 아니라 자신에게 주는 충분한 휴식 시간을 조급해하지 않는 마음을 갖는 것이 강자가 되는 길이라는 의미였는데요. 그래서 가끔 매출을 못 채울 때가 있어도 여유를 잃지 않고 거래처에도 생각할 시간을 많이 주려고 합니다. 생각할 시간을 주는 게 거래처 입장에서도 부담이 덜 된다고 하더라고요. 매일 전화와 문자가 오면 압박받는 느낌인데 그런 게 없어서 좋다고들 하셨어요. 물론 저 또한 시간이 지날수록 초조하긴 해요. 보통 인바운드가 들어오고 일주일 안이 성사율이 높은 편인데 저는 이주까지도 보고 진행합니다. 기다리는 시간이 초조하고 어렵지만, 계약성사를 높이기 위해서, 그리고 거래처에 나름의 여유를 갖게 하면서 우리 서비스의 진가를 파악하게 만드는 것이죠.

본인만의 영업의 기술이 있다면?

Laco보통 영업을 나가면 아이스 브레이킹을 하고 사적인 얘기를 많이 나누곤 하는데 저는 그런 편은 아니에요. 기능적인 얘기와 금액, 서비스 전반에 대한 이야기만 깔끔하게 하고 끝내는 편입니다. 상사분에게 보고 배운 부분인데, 점주님들이 생각보다 많이들 피곤해하십니다. 아침부터 영업 준비하고, 점심 장사하고 그 이후에 쉬는 시간에 저희랑 미팅을 하시거든요. 최대한 간략하지만 점주가 필요로 하는 정보를 요약해서 쉴 시간을 드리는 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기다리는 시간이 초조하고 어렵지만, 계약성사를 높이기 위해서, 그리고 거래처에 나름의 여유를 갖게 하면서 우리 서비스의 진가를 파악하게 만드는 것이죠.

어떤 동료와 같이 일하고 싶으신가요?

Laco묵묵하게 꾸준히 일하고, 모르는 부분은 질문을 많이 해서라도 빠르게 성장할 수 있는 노력과 끈기를 겸비한 동료가 좋다고 생각해요. 어쨌든 저희는 결과를 수치로 보여줘야 하는 업무를 하다 보니, 인턴만큼은 결과에 충실하고 열정 있는 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어려워하는 경우에 저희가 동행해서 계약 과정을 보여주기도 하고 도와주기도 하지만, 혼자서도 잘하길 바라는 마음이 더 큽니다. 저 또한 팀에서 맡고 있는 비중이 적지 않거든요 (웃음)

향후 업무 계획은?

Laco마당발 같은 스타일이 되고 싶습니다. 스포카는 IT와 영업을 동시에 접할 수 있는 회사예요. 도도 애드란 서비스를 통해 마케팅을 어느 정도 겸하고 있지만 파이썬 같은 프로그래밍 분야에도 관심이 있어요. 그래서 다방면으로 지식을 키우고 유관부서와의 더 많은 협업을 하는 게 첫 번째 목표입니다. 실제로 회사에서 오래 근무하고 계신 분을 보면 모르는 게 없을정도로 유식하시고 누구든지 인정하는 그런 분이 계신데 그분을 롤모델로 삼고 있어요. 그다음 목표는... 승진해야죠. (웃음)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Laco저는 처음 입사할 때 힘들어도 다양한 경험들을 최대한 빨리 쌓고 싶었는데, 스포카라는 회사가 그걸 가능하게 해주었어요. 또한 스포카는 리스크를 기회로 잘 만들어주는 회사라고 생각합니다. 초창기에 프로그램이 안정적이지 않다 보니 여러 문제가 있었는데, 그로 인해 사람과 사람 간의 갈등이 있을 때 어떻게 응대해야 할지 노하우를 많이 배웠습니다. 입사한다면 아무 일 없던 사람보단 강해질 수 있고 노련해질 수 있어요. 업무가 쉽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사람, 다양한 환경 속에서 자신만의 색깔을 찾고 강점을 키울 수 있기 때문에 도전해서 많은 걸 얻어가시길 바랍니다.

채용에 대해 궁금한 점이 있거나 인재풀 등록을 원하시는 분은 recruit@spoqa.com으로 연락 주세요!
인재풀 등록